아카드 문명
아카드 문명은 기원전 24부터 22세기까지에 걸쳐 메소포타미아 지역을 지배한 고대 국가로서 세계 최초의 제국입니다
이 문명은 그 시대에 이미 발달해 있는 수메르 문명을 기반으로 설립됩니다
아카드 문명의 역사
아카드 제국은 기원전 24세기에 시작되었으며 이 시기는 사르곤 대왕이 아카드를 세우고 주변지역을 점령하였습니다
사르곤은 수메르와 아카드를 통합하고 그의 후손들은 계속해서 제국을 확장시킵니다
사르곤의 통치기간 동안에는 메소포타미아 전체를 거의 통치하였으며 이런 성공은 군사적인 용맹과 잘 조직된
관리체제를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의 죽음 이후 그의 후손들이 계승한 권력은 그리 안정적이지 못하였습니다
내란과 반란이 주가 되었으며 구티인 등 다른 부족들의 위협을 받게 됩니다 기원전 22세기 중반 경 구티 인들의
침략으로 인하여 아카드 제국은 결국 붕괴의 길을 피할 수 없게 됩니다 아카드 제국은 메소포타미아 문명에 영향을
크게 미쳤으며 특히 바빌로니아와 아시리아 등에서 영향이 크게 작용하였습니다
아카드 문명의 군사
아카드 제국 군사력은 메소포타미아를 통일하고 그 이후 지속적인 영토를 확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카드 군대는 효율적인 구조로 알려지며 아카드 제국이 세계에서 처음으로 제국으로 인식하는 이유가 됩니다
1. 전사
아카드의 전사들은 주로 보병으로 구성이 되었는데 그들은 주로 창과 검 방패등을 사용하였으며 철제무기도
사용한 것으로 알려집니다
2. 차량
바퀴가 달린 전차를 사용하여 전투를 하였습니다 전차를 사용하여 빠르게 움직이며 적의 방어선을 돌파하는
용도로 이용되었습니다
3. 전략과 전술
사르곤 대왕과 그의 후예들은 병력을 잘 조직하여 여러 전쟁에서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실제 사르곤은 자신이
34번의 전쟁에서 패배하지 않았다고 주장하였습니다
4. 요새와 성벽
아 카드인들은 요새와 성벽을 건설하여 자신의 도시를 보호하였는데 이러한 방어 시설물은 내부에서는 외부의
침략을 막기 위한 용도의 방어를 뜻하였으며 그 내부방어를 통하여 내부의 질서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5. 정규군대
아카드 제국이 발전함에 따라 정규 군대가 조직되었습니다 제국이 발전함으로 인하여 정규군대가 편성되었다는 점은
다른 문명과 비교할 시 상당히 진보된 체제를 갖추었다고 볼 수 있으며 정규군대가 갖추어야 할 학습훈련 등이
마련되어 있어 다른 문명에 비해 제국으로서의 준비가 이미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카드 문명의 종교
아카드 제국의 종교는 주로 수메르 문명의 영향을 받았는데 그들은 수메르인들이 숭배하던 신들을 계승하고
통합하여 자신들의 체제에 맞게 변형시킵니다 아 카드인들은 여러 신성한 도시들의 중심으로 종교활동을 하였으며
이런 도시들은 특정한 신을 배정받았습니다 특정한 신들은 3 신이 대표적입니다
1. 아누
하늘의 신으로서 하늘의 지배자이자 천계의 최고신으로 왕권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사르곤 대왕과 그의 후손들은
이 안의 보호아래에 제국이 존재한다고 믿었습니다
2. 이슈타르
이슈타르는 사랑과 전쟁의 여신으로 수메르어에는 인애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사마귀
태양과 정의의 신입니다
아카드 인들은 이러한 신들에게 제물을 바치며 기도를 하여 그 은혜를 보답받기를 원하였습니다 또한 점성술 등
등이 널리 이용되었습니다
아카드 문명의 문화
아카드 제국은 다양한 문화와 성과를 이룩하였으며 그중에서도 글쓰기와 예술이 가장 두드러집니다
1. 글씨
아 카드인들은 수메르인들이 개발한 클루니폼으로 사용하여 문자 쓰기를 하였습니다 이 체제는 경제적 거래를 하기
위하여 만들어졌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법률이나 역사 신화 등의 다양한 문서를 작성하는 등 범위가 넓어졌습니다
아 카드인들의 기록은 그들의 사회와 문화에 대해서 알 수 있는 중요한 역사입니다
2. 예술
아카드 제국의 예술은 세련된 동상과 릴리프 작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왕이나 신을 표현하는 동상에서는
정교하고 현실적인 스타일을 추구하며 이러한 작품은 클레이나 돌로 만들어지며 때로는 금속을 이용하여
표현됩니다
3. 건축
아 카드인들의 건축물은 오늘날까지 보존되고 있는데 그중에서 알려진 종교 건물은 지구라트라고 불리는
단계형 피라미드 종교 건물로서 성탑이나 단 탑으로 불립니다 이 건축물은 신전역할을 하는 곳으로 신의 의한
매개로 사용되었습니다
4. 문학
문학작품 중에서 대표적으로 확인되는 것은 길가메시 서사시의 주인공 길가메시입니다 약 2000행의 장편으로
수메르인들에 의하여 단편으로 기록된 것을 아카드어로 재정립해서 오늘날까지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5. 법률
사르곤 대왕과 그의 후손들이 집 편한 법률저서도 아카드 문명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6. 과학과 천문학
메소포타미아에서 지역에서 발전한 초기 천문학 및 수학에 대해서도 아카드의 문명이 상당 부분 기여합니다
아카드 제국의 법률
아카드 제국의 법률은 주로 수메르인들의 법률을 계승하였고 사르곤 대왕과 그의 후손들은 이러한 법을 통합하고
확장하여 아카드 제국 전체에 적용하였습니다
1. 기록
아 카드인들은 자신들의 법률을 기록하여 이를 공식화하였습니다 이는 다른 문명과 비교해도 특이한 특징인데
이런 기록들을 통하여 아카드 제국은 일관된 정치와 사회적 질서를 바로 잡는데 유용하게 사용되었습니다
2. 중앙 집권화
사르곤 대왕 및 그 후손들은 중앙집권적 체제를 유지하면서도 각 도시마다의 각 군주들이 있었습니다
이 군주들은 사르곤 왕조에 충성을 맹세해야 하였으며 그러한 충성이 배반될 경우에는 엄격한 처벌로 이어졌습니다
3. 범죄와 처벌
아카드 제국의 범죄와 관련된 법안은 살인이나 절도 간음등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있었습니다 또한 여성과
노예나 하층민에 대한 폭력도 엄격히 금지되어 있었습니다
4. 상거래와 재산권
상거래와 재산권에 대한 법인 계약 및 채무관리 등도 상세 시 규정되어 있었습니다
아카드 문명에 대하여 알아보았으며 다음에는 다른 문명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